본문 바로가기

Eco Info

[페인트 납 조사결과] 제품 조사결과를 공개합니다.

페인트 납 퇴치작전 

 페인트 납빠! 납빼!! 

(#어린이건강 #납페인트 #중금속 #납중독 #페인트_납)

 

 

 

 

  • ‘무연’ 휘발유를 들어보신 적 있나요? 바로 납을 첨가하지 않은 휘발유를 뜻합니다. 납을 촉매제로 사용하면 휘발유 효율이 좋아지지만, 배기가스를 통해 배출된 납이 토양과 바다에 쌓이고 우리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납이 든 ‘유연’ 휘발유가 금지되었죠. 그런데 이 납이 버젓이 페인트에 들어있다고 합니다. 

 

  • 납은 중추신경, 뇌, 혈액체계, 신장, 간, 뼈, 생식기능을 해칩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납에 노출되면 되돌리기 힘들거나 평생 지속되는 건강영향을 입을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납을 '어린이의 지능발달을 저해하는 물질'로 지정했고, 납 노출로 인한 정신 지체를 10대 어린이 환경질병 중 하나라고 밝혔습니다. 

 

  • 페인트에 납이 든 결과 페인트가 칠해진 텀블러에서도 납이 검출되는 사태가 일어나고 말았어요. 텀블러가 문제가 아니라 납이 든 페인트가 문제입니다! 텀블러의 납 기준도 중요하지만 페인트에 들어가는 납의 기준이 생겨야 페인트가 칠해지는 모든 물건들이 납으로부터 안전해집니다. 뭐시가 중헌겨!  

 


 

국내에서 판매되는 18개 페인트를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사기관: 노동환경건강연구소) 

 

 

 

그리고 IPEN이란 유해물질 반대 국제단체에서 미국 실험기관에 의뢰해 조사한 23개 제품까지 포함해 총 41개 페인트 속 납 함량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페인트 속에 납이 들어있는데도 문제는 법 규제가 너무 뒤처져 있다는 것이죠.

 

 

 

 


 

  • 유럽의 경우 실내 건축용 페인트에 납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고, 인도 필리핀 미국 등에서도 페인트의 납 농도를 최대 90 ppm로 규제합니다. 반면 브라질 남아프리카 스리랑카 등에서는 600 ppm 기준을 적용합니다. 국내의 경우 페인트 납 기준이 600 ppm(일부 어린이 활동공간 및 어린이 제품만 90 ppm)입니다. 전 세계 기준에 맞춰 규제가 강화돼야 합니다. 

 

  • 이미 선진국에서는 1970년~1980년대부터 건축용 페인트에 든 납을 규제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중진국이나 개도국의 경우 페인트에 납 규제가 없는 나라들이 많습니다. 최근 필리핀, 인도 등은 페인트 납 프리 캠페인을 통해 규제를 신설하여 어린이 건강을 보호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답은 무엇일까요? 바로 국제 수준에 맞는 페인트 납 규제로 기준을 높이고, 페인트 회사는 납이 들어가지 않는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미 많은 제품들이 납을 넣지 않고도 질이 좋은 페인트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를 요구하는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같이 해주실 거죠? :) 

https://govcraft.org/campaigns/172

 

 

 

------------------------------------------------

 

 

자세한 제품 사양은 다음 사이트 한글 보고서를 다운 받아 보시면 됩니다. 

https://leadpaint.kr/

 

 

  • 지나 2019.10.07 10:00

    제비스코와 삼화페인트의 납검출은 환경단체에서 잘못된 제품을 검사한것이라고 공식 사과가 나왔습니다
    판매업체가 자체제작해 놓고 해당회사것과 유사브랜드를 만들어 헷갈렸다고 합니다
    정확한 내용을 알려주세요 불안감만 자극하는것 같습니다

    • BlogIcon 금자_언저리 2019.11.19 22:46 신고

      네, 그 사실은 이미 보고서에 상세히 밝혀져 있고 발암행동 홈페이지에도 올려와 있네요. 소비자로서는 삼화와 강남 페인트를 사고서도 해당 제품이 아닌 줄 알 수조차 없어요. 유통문제가 해결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삼화의 경우 그 외의 페인트에서도 (자사 제품인 경우) 납이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관리해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