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 Info

유방암 조기검진에 대한 균형잡힌 정보

by 불친절한 금자씨 2015. 11. 18.











유방암의 급증! 두둥!!

유방암은 국내 여성암 중 갑상선암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  

한국인의 유방암 발생률 
2008 10만명 당 38.9명에서 
2012 52.1명으로 급증해 
일본을 앞지르며 
동아시아 국가 중 최고 기록!!

게다가 젊은 층 발병은 서구에 비해 3배 높아!

유방암 조기검진의 효과?

그렇다면 조기검진은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까요?  이 소책자는 오직 의심되는 증세나 증상이 없고 유방암 위험요인이 없는 여성들에 초점을 맞춰 유방촬영술(맘모그램)의 효과를 따져봅니다. 

지금까지 행해진 가장 규모가 큰 연구는 유방암 위험요인을 가지지 않은 경우 유방촬영술 조기검진을 받은 여성과 유방촬영술 조기검진을 받지 않은 여성의 사망률에는 차이가 없다고 밝혔습니다하지만 사람들은 조기검진은 효과는 높게 사는 반면, 부작용은 간과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조기검진으로 인해 유방암을 진단하는 비율도 유방암의 경우 낮습니다. 


조기검진으로 인한 과잉진단은 20%정도, 
암에 걸렸음에도 조기검진 결과 정상이라고 나온 거짓음성도 20%정도 나왔습니다. 

세계적으로 근거중심의학으로서 가장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코크란 리뷰 2014 1월호에 실린 ‘유방암 검진과 유방촬영술를 보면여성 2,000명이 10년 동안 유방암 조기검진을 받을 경우 1명은 유방암을 미리 발견해 사망을 피하는 반면평소 건강하던 10명은 유방암이 없는데도 유방촬영술과 이후 추가 검사에서 유방암으로 나와 불필요한 수술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9년 미국의 예방의학특별위원회(USPSTF)는 별 증상과 가족력이 없는 40대 여성은 유방암 검진을 받지 말고, 50세 이상만 2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했습니다


조기검진 어떻게 할까요?

당신의 몸에 관심을 기울이세요
유방 크기나 모양에 변화가 생기거나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거나 통증이 있는 등증상이 느껴지나요?혹은 가슴에서 의심스러운 혹이 만져지나요그렇다면 당장 병원에 가서 상담과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이 경우 유방촬영술은 진단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가검진
유방 조직이 치밀한 한국 여성들의 경우 몸에 무리도 가지 않고 비용도 들지 않기 때문에자가검진은 경제적이고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검진은 매달 한번씩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생리를 하는 여성은 생리 후 3-5일 사이임신 혹은 완경 등으로 생리를 하지 않는 여성은 매월 일정한 날짜에 시행하도록 합니다먼저 유방의 모양이나 윤곽의 변화가 있는지 살펴봅니다그 다음 한쪽 팔을 올린 후 다른 팔로 유방과 그 주변을 원을 그리며 만져보거나 유두를 짜보는 등분비물이 나오거나 만져지는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알고 현명하게 선택하세요
유방암 위험을 알고 대처하기 위해 주치의나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세요또한 조기검진의 득과 실을 이해한 다음 당신의 몸을 위해 현명한 결정을 내리세요. 무엇보다도, 생활 속에서유방암을 일으키는 환경요인을 알고 피하세요!


여성환경연대는 여성의 몸과 건강이 현대석유문명의 유해화학물질과 지구 생태계 파괴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인식 아래 여성+환경건강 캠페인을 합니다. 2007년부터 STOP 유해화학물질!  DOWNDOWN 유방암!! 캠페인을 통해 유방암의 환경적 요인을 알리고 대안적 삶의 방식을 제안해오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및 전체 본문 보기
http://www.slideshare.net/ecofem/2015-54507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