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 Info

[재팬 쉐임온유] 해외 석탄발전소에 투자하는 일본!

by 불친절한 금자씨 2019. 8. 23.

일본 문제로 난리인데 그거랑 상관없이 일본, 부끄러운지 알아라 쯤의 일을 저지르고 있다는 해외 그린피스 보고서가 나왔다. 일본 쉐임온유다, 진짜. 

 

그린피스 보고서 제목은 <How Japan's Financing of Highly Polluting Overseas Coal Plants Endangers Public Health>로 '일본이 공중보건을 해치는 개떡 같은 해외 석탄발전소에 돈을 대는 꼬라지를 보라지' 쯤 되겠다.

 

보고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일본은 자국 배출기준에 비해 질소 산화물은 13배 높고 술폰디옥사이드는 33배 높고 먼지 오염은 40배나 높은!!! 해외 석탄발전소 건설에 투자를 하고 있다! 

2. G7 국가 중 일본을 제외하면 어떤 나라도 (심지어도 미국도!) 이런 지구를 해치는 발전소 건설에 투자하지 않는다!

 

기후변화를 위협하는 탄소 배출량을 낮추려는 국제 사회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G7 국가 중 유일하게 국내외에서 석탄발전소에 투자하는 나라다. 석탄발전소에 투자하는 전세계 국가 1위는 중국, 그리고 그 다음이 일본이다. 

3.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방글라데시 등에 지어지는 석탄발전소가 내뿜는 오염물질로 발전소가 운영되는 30년 동안 41만 명 이상의 조기 사망이 예상된다. 이렇게 사람 잡는 석탄발전소에 일본이 큰손처럼 돈을 대고 있다! 

 

더군다나 이 석탄발전소의 유해물질 배출 기준은 일본 자국 내 석탄발전소 기준과는 잽도 안 되게 허슬하다. 이런 발전소는 일본 내에는 못 짓는다. 

 

 

일본에게 한국에 경제제재 가하는 뻘짓하지 말고 이런 거나 신경쓰라고 말해주고 싶다.  

그린피스 보고서 전문(영문) 

A Deadly Double Standard
: How Japan's Financing of Highly Polluting Overseas Coal Plants Endangers Public Health 
https://storage.googleapis.com/planet4-international-stateless/2019/08/996a3555-double_standard_report.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