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 Info

[해외 보고서] 지금은 재사용 시대!

by 불친절한 금자씨 2020. 1. 27.

엘렌맥아더 재단의 2019 재사용 보고서: ‘뉴트로’의 시대

엘렌맥아더재단(Ellen Macarthur Foundation)에서 2019년에 펴낸 재사용에 대한 전 세계 사례를 모아놓은 보고서입니다. 비위생적이고 비효율적으로 생각되던 용기를 회수하고 세척해 재사용하는 옛날의 ‘서울우유’ 유리병 모델이 핫하게 ‘뉴트로’로 돌아옵니다.

 

재활용과 재사용의 차이

재활용은 만들어진 물건을 해체한 소재를 사용해 기존의 용도나 다른 용도의 물건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뜻합니다. 종이박스를 재활용 분리배출하면 이를 가져가 물에 불리고 이물질을 제거해 죽과 같은 펄프를 만든 다음 종이류로 만듭니다. 페트병을 재활용 분리배출하면 페트병을 잘게 분쇄하고 실처럼 가공해 합성수지 천을 만드는 것이 바로 재활용의 예입니다.

 

물건을 버리는 것보다는 재활용하는 방향이 좋지만, 회수 세척 가공하는 재활용 과정에서 물과 에너지, 노동력이 많이 들어가고 사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소재도 많습니다. 재활용 소재만으로는 질 좋은 물건을 만들기 쉽지 않아 새 소재를 섞기도 합니다.

 

재사용은 재활용보다 에너지와 쓰레기가 훨씬 덜 나오는 방법입니다. 다회용 용기 사용 후 세척해 또 다시 사용하니까요. 예를 들어 빈병 보증금이 붙은 맥주 소주병은 병을 부수고 깨서 유리병을 만드는 공정 없이, 세척 및 소독해서 재사용됩니다. 하지만 맥주 소주병만 재사용되란 법은 없잖아요?

 

바야흐로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물건들을 재사용 용기에 담아 다시 사용하는 시대가 돌아오고 있습니다.

 

엘렌맥아더재단의 ‘재사용’ 보고서는 ‘재사용 경제’가 실제 가능하고 멋지게 작동하고 있다는 증거를 보여줍니다. 보고서 전문은 아래 첨부 파일에서 보실 수 있으며, 핵심내용은 보고서 캡처와 번역으로 아래에 실습니다.

 


보고서 목차

  • 재사용의 6가지 좋은 점
  • 4대 재사용 모델
    – 개인 리필
    – 테이크아웃 리필
    – 개인 반납
    – 테이크아웃 반납
  • 69개의 재사용 업체와 서비스 사례
    – 음료
    – 컵 대여 서비스
    – 식품
    – 집안 관리 (홈 케어)
    – 이미용품 (개인용품)
    – 배달음식
    – 운송 및 택배
  • 부록: 케이스 스터디

이미지 출처: 보고서 10~11쪽, 재사용의 6가지 좋은 점

 

테이크 아웃 컵 분야 재사용 모델

 

먹거리(식재료) 쇼핑의 재사용 모델

 

세제 (집안관리, 가정용 화학제품) 재사용 모델

 

 


 

보고서 전문 및 요약본 보기 https://pfree.me/2019%ec%9e%ac%ec%82%ac%ec%9a%a9%eb%b3%b4%ea%b3%a0%ec%84%9c/

 

[해외 보고서] “재사용, 포장을 다시 생각하다” – pfree.me

엘렌맥아더 재단의 2019 재사용 보고서: ‘뉴트로’의 시대 엘렌맥아더재단(Ellen Macarthur Foundation)에서 2019년에 펴낸 재사용에 대한 전 세계 사례를 모아놓은 보고서입니다. 비위생적이고 비효율적으로 생각되던 용기를 회수하고 세척해

pfre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