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 Info

바다에도, 내 몸에도 건강한 자외선차단제 고르는 방법

by 불친절한 금자씨 2018. 6. 2.




자외선차단제 성분이 산호를 죽인다고?!

그리고 여름이 코앞에 닥친 지금, 자외선차단제를 장만하려는 찰나 하와이에서 산호초 보호를 위해 2가지 성분이 들어간 자외선차단제 판매를 금지한다는 소식이 들렸다. 금지성분은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옥티녹세이트)와 벤조페논-3(옥시벤존)라는 자외선 차단성분이다. 

현재 화장품 검색 앱인 '화해'에 등록된 2,098개의 선케어 제품 중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가 포함된 자외선차단제는 2098개로, 약 70%를 차지한다. 반면 벤조페논-3은 단 69개(2.3%) 제품에 포함돼 있다.

미국의 비영리단체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는 화장품 성분의 위험도에 따라 1~10점으로 성분을 평가한다. 1~2점은 안전, 3~6점은 중간, 7~10점은 위험하다는 의미다.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는 EWG 위해도 점수 '6점'으로 중간 정도의 유해성을 보이지만, 호르몬 교란 가능성이 있고 동물실험에서 갑상선 호르몬을 감소시켰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벤조페논-3는 EWG의 위해도 점수 '8점'으로 유해성이 높으며, 알레르기를 유발하고 호흡기, 소화기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이렇게 이들 성분은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지만, 해양 생태계에는 크나큰 악영향을 미친다. 이들 성분이 든 자외선차단제를  바른 후 바다에 들어가면 성분이 물에 씻겨나가 산호와 어류에 심각한 피해를 준단다.

[참고기사 : 선크림 그렇게 바르다가 산호초 다 죽어요]

















전체  기사 보기 ㅣ 오마이뉴스 2018년 5월 31일 기고 글  (고금숙 작성,  최은경 기자  편집) 

선크림을 바를 계절입니다만, 알고나 씁시다

바다에도, 내 몸에도 건강한 자외선차단제 고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