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글로써 사회와 통하라: 사회적기업과 NPO를 위한 컨텐츠 기획과 유통 특강

by 불친절한 금자씨 2011. 8. 25.



에 다녀왔다.:-)
블로그 포스팅도 어쩌다 한 번 하는 주제에 "매력적인 콘텐츠 기획"이니 "미디어를 통한 콘텐츠 유통"은 '어느메뇨?'이지만, 귀동냥이라도 할 요량으로 다녀왔다.

*이경숙 기자가 말하는 기사/보도자료 작성법 중에서 꽂힌 부분들은 이렇다.
대개 내가 잘 못하고 고쳐야 할 점 위주로 들었으므로 강의 요약정리는 아니라능 -_-;;

- 제목 / 타이틀
: "구구절절하게 설명하지 말고 핵심을 포함하는 15~20자 내외, 절대 길게 끌면 안되욧!"

-설명 / 멘트
: "팀장, 담당자, 대표의 인터뷰나 직접 말하는 인용구 포함하면 좋아요~"

-설명보다는 이미지!
: "사진 포함하세요, 비슷한 이미지 있으면 그걸로라도 보여주세요."

-보도자료 / 블로깅
: "블로그에 보도자료와 더 상세한 내용을 포스팅하고 보도자료에 링크를 걸어두세요.
관심있는 기자가 찾아보기도 쉽고, 그 자체로 1인 미디어가 됩니다."


강의후 질의 응답 시간에 나란히 앉아계신 이경숙 기자, 허윤정 팀장 :-)


*다년간 대기업 홍보를 해 온 허윤정 팀장은 독특한 캐릭터와 케빠른 다다다다~말투로 강의를 시작!

-개념과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할 것!
: "기부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목표를 명확하게 집어야 합니닷."

-마케팅 3.0의 진실
: "마케팅 3.0을 이루려면, 우선 마케팅 1과 마케팅 2부터 잘하세욧!"
마케팅 1.0= 제품이나 서비스
마케팅 2.0=소비자 / 브랜드
마케팅 3.0=human spirit
결론은 진정성 있는 사업, 내용이 건실한 사업이야만 마케팅 3.0도 먹힌다는 점.

-보도자료 작성
: "기자를 대할 때는 "좋은 뉴스거리를 너한테 내가 전달해주마"의 자기 최면적인 자세로 접근하세요."
(누군가 때려도 내가 맞아준다고 생각하는 초절정 낙관주의인 아큐정전의 '아큐' 정신법 필요!)
"간단명료한 팩트fact만 사용하고 훌륭한, 놀라운 등의 주관적인 표현은 자제하고 차라리 처음 시도되는, 혁신적인 쯤의 단어를 사용하세요. 기자들은 이런 단어에 눈이 갑니다."

-뜨는 키워드에 맞춰라
: "매달 ~의 달"이 있어요, 가족의 달, 유방암 예방의 달 등 그럴 때 이 주제가 들어가는 행사를 보도자료로 배포하면 기사가 실리거나 검색어로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5월, 12월에는 기부나 자선행사 관련기사가 잘 실리며 기존 행사와 쪼큼만 다른 플러스가 될 요소가 있으면 더욱 좋아요."

-홍보대사의 중요성
: "월드비전의 김혜자 씨는 어디 가는데마다 그 이야기를 해요.
기관의 미션에 홀릭하는 명사나 홍보대사, 아주 중요합니다."

-기자에게 전화하기
: "마감시간인 오후 2시 전에는 보도자료를 보내고 센스있게 너무 빠르지 않은 오전 10:30부터 11:50분 사이에 전화를 하세요. 담당자 소속과 이름, 매체 이름 틀리게 말하는 삽질은 안 됩니닷!"
(언론사 기자에게 전화 한 번도 안 해본 분은 없지요? 하는데
ㅎㄷㄷ
난 시민단체 5년 활동기간 동안 언론사 기자와 직접 통화라던가, 커피타임이라던가, 미팅이라던가 이런거 거의 안 해 본 무능한 인간 -_-;;;;;;)

-흔해 보이는 내용 재활용법
: "비슷비슷해보이는 행사의 경우 한 요소라도 다른 구석을 강조하고 기사 형태를 바꿔서 아는 기자에게 직접 연락하세요. '아름다운 가게'의 경우 명사 자선행사를 진행하면서 프로보노 중 한 분인 캘리그라퍼의 인터뷰를 주선해 기사화했고 이 기사를 보고 도미노처럼 공중파가 다시 취재해서 기사가 재활용되었답니다." +_+ 오호라!

-SNS 활용법
: "오직 진실성, 지속성 (업데이트), 그리고 유머와 위트로 포스팅하세요."


아름다운 가게와 이로운 몰의 홍보 및 미디어 관련 샘들. :-)
질의 응답 시간에 속시원한, 활동가의 등을 긁어주는 실무 팁들을 주셨삼.


그리고 이건 배우고 바로 써 먹는 것인데 ^^
"블로그 내용의 말미에는 '나 이거 알어, 나한테 정보있어'를 보여주기 위해
기사나 사이트를 링크시켜 관련정보를 쉽게 찾아보도록 유도하세요."
네넹~그래서 저도 배우자마자 바로 관련 정보 링크 걸어요.:-)

-읽을 만한 책
글쓰기 로드맵 101
글은 논리다 (기자들에게도 선물하는 책이라고 하시네요.)
유혹하는 글쓰기
한국어가 있다 (이 역시 기자들에게도 선물 -_-;;; 저희에게도 선물주세용~)
마케팅 3.0

-이로운넷과 아름다운 가게의 보도자료 샘플 다운로드
blog.erounmall.com

-블로그팁닷컴  '대한민국의 시작하는 블로그를 위한 블로그 길라잡이'
bloggertip.com/2874

-제노로그닷넷 (뽀대나는 기업/브랜드 블로그)
xenologue.net/2011/07/2087

제노로그닷넷에는 오늘 열린 미디어포럼의 기업/단체의 페이스북 활용사례 발표 등을 정리해서 올린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