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 Info

[재팬 쉐임온유] 해외 석탄발전소에 투자하는 일본!

불친절한 금자씨 2019. 8. 23. 14:50

일본 문제로 난리인데 그거랑 상관없이 일본, 부끄러운지 알아라 쯤의 일을 저지르고 있다는 해외 그린피스 보고서가 나왔다. 일본 쉐임온유다, 진짜. 

 

그린피스 보고서 제목은 <How Japan's Financing of Highly Polluting Overseas Coal Plants Endangers Public Health>로 '일본이 공중보건을 해치는 개떡 같은 해외 석탄발전소에 돈을 대는 꼬라지를 보라지' 쯤 되겠다.

 

보고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일본은 자국 배출기준에 비해 질소 산화물은 13배 높고 술폰디옥사이드는 33배 높고 먼지 오염은 40배나 높은!!! 해외 석탄발전소 건설에 투자를 하고 있다! 

2. G7 국가 중 일본을 제외하면 어떤 나라도 (심지어도 미국도!) 이런 지구를 해치는 발전소 건설에 투자하지 않는다!

 

기후변화를 위협하는 탄소 배출량을 낮추려는 국제 사회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G7 국가 중 유일하게 국내외에서 석탄발전소에 투자하는 나라다. 석탄발전소에 투자하는 전세계 국가 1위는 중국, 그리고 그 다음이 일본이다. 

3.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방글라데시 등에 지어지는 석탄발전소가 내뿜는 오염물질로 발전소가 운영되는 30년 동안 41만 명 이상의 조기 사망이 예상된다. 이렇게 사람 잡는 석탄발전소에 일본이 큰손처럼 돈을 대고 있다! 

 

더군다나 이 석탄발전소의 유해물질 배출 기준은 일본 자국 내 석탄발전소 기준과는 잽도 안 되게 허슬하다. 이런 발전소는 일본 내에는 못 짓는다. 

 

 

일본에게 한국에 경제제재 가하는 뻘짓하지 말고 이런 거나 신경쓰라고 말해주고 싶다.  

그린피스 보고서 전문(영문) 

A Deadly Double Standard
: How Japan's Financing of Highly Polluting Overseas Coal Plants Endangers Public Health 
https://storage.googleapis.com/planet4-international-stateless/2019/08/996a3555-double_standard_report.pdf